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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a to nuke 본문
마야의 오브젝트와 카메라를 누크로 보내는 방법에 대해 오늘은 글을 쓰려고 한다.
이거외에 씬을 합성하는 방법도 쓸거지만..우선 급한 것 먼저.
우선 해당의 형태대로 구, 상자, 바닥을 만들어준다.
카메라도 움직이는 걸확인해야하기 떄문에
오브젝트를 비추도록해서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준다.
그리고 각각의 오브젝트를
1.modify - frezee transformatin
2.Edit - Delete by tipe - history
를 진행해준다.
그리고 세개의 오브젝트를 선택해준뒤(카메라 제외),
이것을 File - export selection 을눌러서 FBX로 원하는 파일에 저장한다.
이때, 주의 할점은 누크에서 2009를 넘는 마야버전의 FBX를 불러오면 오류가 나기때문에
export selection의 우측 드롭다운 메뉴중 advanced options - FBX file formet 으로가서
파일의 버전을 반드시 2009 이하버전으로 해서 저장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저장할때 파일이름은 항상 영어로 저장해주자.
누크는 한글을 인식하지못하기 때문에 영어로 파일을 저장해주지않으면 오류가 발생한다.
같은 방식으로 카메라도 FBX파일로 저장해주는데 카메라는
1.modify - frezee transformatin
2.Edit - Delete by tipe - history
과정을 뛰어넘어도 된다.
추후에 PF track에서 마야로 파일을 가져온후,
그파일을 누크로 가져올때는 뭔가 복잡한(?) 과정을 더 거쳤었는데
그방법은 나중에 정확히 알게되면 블로그에 다시쓸 생각.
그리고 누크로 와서 readGeo노드를 꺼낸다
1. 그런후에 파일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방금저장했던 오브젝트 파일을 불러온다 (오브젝트만. 카메라 X)
2. 3D뷰 상에서 보고싶은 오브젝트를 선택한다 (오브젝트의 이름은 마야의 아웃라이너에서 저장된대로 그대로 설정된다.)
우리는 보아야할 오브젝트가 총 3개이므로 readGeo노드 세개를 불러낸후 2번버튼에서 각각다른 오브젝트를 선택해 주면된다.
3. 모든 오브젝트를 보고싶을 때 누르는 버튼
그다음은 카메라를 불러주기 위해 camera노드를 꺼낸다.
상위 책갈피처럼생긴 메뉴에서 file을 선택한후,
1. 1번버튼체크
2. 파일모양 버튼을 눌러 우리가 마야에서 저장했던 FBX 카메라 파일을 불러와준다.
그리고 세개의 오브젝트와 카메라를 합성하기위해 scene노드를 불러서
( scene노드는 3d오브젝트롸 택스쳐들을 합성해주는 노드라고 생각해주고 있다.
이것들을 2D뷰로 보려면 스캔나인 노드를 따로 불러와서 합성해주어야 한다.)
해당모양대로 그냥 연결한후, 재생버튼을 클릭해주면
우리가 마야에서 만들었던 카메라의 매니메이션이 그대로 적용되어
오브젝트를 비추고 있는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제 마지막으로, 2D뷰에서 후기가만든 카메라의 뷰로 보기위해
scanlineRender노드를 가져와 Scene노드와, 카메라 노드를 연결해준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오브젝트의 구분을 좀더 분명케 하기 위해
각각의 readgeo노드에 constant로 간단하게 RGB를 각각 맵핑해 주었다.
그다음에 화면상에서 탭키를 눌러 2D뷰로 전환한뒤
재생버튼을 누르면 마야에서 애니메이션값을 먹인대로 카메라가 오브젝트를 비춘다!
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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