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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ke color collection 본문
오늘은과제가 아니라 수업시간에 했던것의 노드배열,
메모를 조금 끄적여보려고한다.
복습할겸..
내잘못을 뉘우칠겸...
항상 그랬듯 결과물 부터.
오늘 중점적으로 다루었던 내용은
배경과 합성하는 소스의 톤을 맞추는 것 이었다.
주로grade 노드를 이용하여 톤을 조정하였고,
추가적으로 뒷부분으로 갈수록 초점을 흐리는 디테일 추가를위해
defocus 노드도 처음 사용해봤다.
그리고 defocus 노드 이용시 마스크부분에 rgb 채널 중 하나를 선택하고
적용을해야하는데 자꾸까먹는다..
나중에 퀄리티를 더 뽑으려면 z defocus 라는 노드도 이용한다는데
아직 시도해 보지는 않았다.
[A] 1. 데스맵 : 교수님이 제공해주신 소스. 디포커스 마스크를 생성할때 이용된다. 2.grade 노드 : 디포커스 적용을위해 1번 소스에 톤을 조정했다. 뒷부분은 더욱 그레이톤으로, 앞부분은 더욱 화이트 톤으로. 3. 알파값이 적용된 상어 소스. 4.premult 노드 : 알파값이 적용된 상어부분만을 가져와서 합성하기위해 사용했다. 5~. grade 노드 : 배경소스와 상어의 톤이 맞지않기 때문에 조정했다. 6. defocus 노드 : 상어의 앞부분은 선명하게, 뒷부분은 초점을 흐리기위해 사용된 노드. 1,2번을 마스크로 가져왔다. 적용시 rgb채널중 하나를 선택하고, 하얄수록 효과가 강하게 들어가므로 인벌트해서 뒤집어주어야 뒷부분의 포커스가 더 흐려지는식으로 정상적으로 적용이 된다. |
[B] 7. 물속 배경 소스. 이소스를 기준으로 A의 상어들의 톤을 맞추어 주었다. 8.defocus 노드 11.12번을 마스크로 가져와 디포커스를 적용해주었다. 앞에서도 말했다시피 디포커스 적용시 rgb채널중 하나를 선택하고, 하얄수록 효과가 강하게 들어가므로 인벌트해서 뒤집어주어야 뒷부분의 포커스가 더 흐려지는식으로 정상적으로 적용이 된다. 9. merge 노드 : A+B를 합성하기위한노드.(10번제외하고) 10. gradenode 노드 : 전체적으로 하얗게 뜬 톤을 정리해줬다. 11. 배경 부분에 defocus를 적용하기위한 데스맵 소스. 12. grade 노드 : 디포커스 적용을위해 1번 소스에 톤을 조정했다. 뒷부분은 더욱 그레이톤으로, 앞부분은 더욱 화이트 톤으로. |
[c] 11,12. 완성 영상을 자세히 관찰하면 물속에서 부유하고 있는듯한 이물질들을 관찰 할수 있는데, 그이물질을 모델링한소스이다. 알파값 적용되어있다 13. merge 노드 : 11,12 소스를 하나로 합성해주는 역할. 14. blur 노드 : 13번의 윤곽선이 너무 분명해서 블러로 살짝흐리게 처리하여 자연스럽게 연출했다. 15. grade 노드 : 기존의 상어와 배경에 비해 부유물의 톤이 너무 튀는것같아 자연스럽게 어울리도록 톤을 맞추어 주었다. |
16. merge : [A][B]+[C] 를 합성하기위해 사용한 노드.
[D] 17. 물속에서 아른거리는 물결을 위한소스. 18. shuffle 노드 : r부분을 모두 체크해서 소스17의 rgb중 r부분이 알파가 적용되도록 변경한다. 19~20. grade 노드 물빛의 정도와 색감을 조정하였다. |
21. merge 노드 : [A][B][C]+[D]를 합성하는 동시에 합성모드를 over이 아닌 screen으로 설정하여 투명하게 빛의 형태로 합성한다.
이노드에서 mix의 수치값을 조정하면 빛의 강도를 조절 할 수 있다.
[E] 22. 수족관유리의 반사광을 나타낸 소스. 23. 머지노드 : 스크린 합성모드로 22를 합성한다. |
[E] 24. 수족관유리에 반사되어 보이는 수족관내부 소스. 25 grade 노드 :중간톤 값을 올려 좀더 수족관유리벽에 구조물이 선명하게 나타나도록 조정한다. 26 blur 노드 : 자연스럽게 블러 처리. 27 : screen 합성모드로 반사광을 최종 합성. 완성. |
아래는 수업시간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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