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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게임엔진으로 고화질의 렌더이미지 뽑아내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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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게임엔진으로 고화질의 렌더이미지 뽑아내기.

밝은달. 2018. 9. 23. 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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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시간에 한것은,

바로 언리얼내에서 고화질의 렌더이미지를 뽑는것.

생각보다 간단했다. 뭔가 마야로 복잡하게 설정해서 뽑기만해보다가 

간단하게 뽑히니 허탈한 기분마저 들기도한,,,ㅠ


물론 그만큼 리얼 타임 렌더 다보니

 퀄리티는 보장할수 없긴하지만..!






https://www.youtube.com/watch?v=8BqS8WxbG7I


참고한 유투브 강좌!









우선 언리얼엔진을 켜보자!

방법은 위에 표시한대로 버튼을 순서대로 눌러주면 끝


1. 언리얼엔진 시작 버튼

2. 새 프로젝트의 설정을 설정하는탭

3. 아무것도 포한되지않은 빈페이지를 생성하는 탭

4. 시작용콘텐츠를 포함하는절정, 저걸해주어야

 기본 머터리얼을 함게 사용 할 수 있음

5. 프로젝트의 저장위치. 항상 프로젝트를 생성할떄는 해당 위치를 잘 기억해 두자

6. 프로젝트의 이름을 정하는 탭

7. 마지막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버튼





일단 기본적인 오브제를 움직이거나 수정하는방법은 저번 게시물을 참고.

언리얼엔진은 오브제가 자동으로 그리드에 맞추러 스냅되어 우직이게 되어있는데,

이의 범위를 수정해 주고 싶을때 위 줄친옵션들을 건드려주면된다.

기본은 둘다 10으로 설정되어있다.


1. 이동 값을 조정하는버튼. 기본은 10으로 설정 되어있다.

2. 회전 값을 조정하는 버튼 . 기본은 10 으로 설정되어있다.





그리고 다음시간에 본격적으로 하겠지만,

마야나 맥스에서 이렇게 파츠를 만들어, fbx 파일로 저장하면 

언리얼에서 그대로 가져올 수 있다


그리고 이모델링을 제작할때 주의해야하는 부분이 3가지가 있다




1. 실제크기와 맞추어 준다

그리드의 1칸을 1센치로 설정하고 모델링을 진행해줄것.

언리얼에서 대부분 실제크기와 비례하게 작업을 하므로, 

그렇게 해주는것이 파일을 불러들였을때 오류나 

심한 크기조정을 할필요가 없어 좋다. 


2. 파츠별로 제작해준다.

위 그림처럼, 문이있는벽, 그냥벽, 

코너가 있는벽, 창문이 있는벽 등등 부분적으로 만들어 준다.

왜냐하면 그것이 새로운 오브제를 계속 새로 부를 필요 없이,

복 붙하여, 월들을 만들어나갈 수 있어 프로젝트의 용량을

 줄이는데에 도움이 되기 때문.


3. 맥스나 마야에서 미리 오브제의 축을 맞추어 fbx 로 가져온다.

오브제의 축은 항상 복붙 했을떄 반복하기좋도록, 

오브제의 바닥쪽 한구석에  위치하도록 조정해 주어야한다. (위사진참고)

그리고 축의 위치는 항상 0.0.0 이 되도록 하여, 

오브제를 언리얼에 불러왔을떄 정확히 중앙에 오도록 세팅해주자.





그리고 저번 시간에 헸던것 처럼 

언리얼 자체에서 제공하는 지오메트리 box

 하나를 드래그 앤 드롭으로 가져 오도록 하자







이번에 해볼것은, 오브제 안에 또다른 오브제를 만들어,

마야의 빼기 기능처럼 두 오브제가 겹쳐있는 부분을 빼서 작은 방을 만드는것이다.


1. 우선 우측의 아웃라이너에서 방금 만들어준 박스를 선택해주자.

2. 그럼 해당 오브제에관한 설정이 우측에 뜨게 된다.

지오메트리를 막생성했을때 기본설정은 additive(더하기)

인데 이는 말그대로, 오브제를 환경에 더한다는 의미.







1.  그리고 정확한 오브제의 위치를 보기위해, 와이프레임 모드로 바꿔주자.

2. 복사를 원하는 오브제를 선택후 컨트롤 + W 로 복사해준후,

3. 크기를 20정도 차이나게 잡아주자. (여유공간으로 벽을 만들어주기위해)

4. 그후 모드를 더하기에서 빼기로 전환하여 주면 끝


그방식을 이용하면 이런식으로 창문있는 방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1. 해당옵션 (좌측 상단) 을 클릭하면 점을 선택하고 약간 오브제를 수정 할 수 있다.

상단이나 측면 뷰로 바꾸면 여러점을 한번에 잡아 수정 할 수도 있음


그리고 면의 텍스쳐를 그대로 다른면에 붙여주고 싶다면,

텍스쳐가 입혀진 한면을 선택하고  -> 컨트롤 + c 

텍스쳐를 입히고 싶은 면을 선택하고  -> 컨트롤 + v

하면 된다








그다음 고화질 렌더 스크린샷을  찍는 방법은,

좌측 상단메뉴 - 고해상도 스크린샷

메뉴를 클릭하면된다





그러면 이런창이 나오는데 1. 표시한 메뉴는 

내가 보고있는 화면의 몇배를 뻥튀기해서 찍을건지 설정하는 창.





그리고 설정을 마치면, 해당 메뉴를 눌러 캡쳐 도구를 

사용하듯 캡쳐를 하면된다.




두번째  방법은,

플레이 버튼 옆의 작은 드롭다운메뉴 - 새에디터창

버튼을 클릭해준다





그럼 이런 새창이 나타나면서 플레이를 할수 있게되는데,



` 키를 누른후, 아래에 나타나는 창에

HighResShot 1920x1080 

을입력하면 프로젝트가 있는 파일에 지정된 크기대로

스트린샷을 저장할 수 있다




그리고 아웃라이너에서 해당 오브제의 위치를 조정함으로서 

시작지점을 조정할 수 있다




그렇게 만들어진 스크린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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