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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vie/[nuke]

nuke - 스틸이미지 3D로 투영시키기

밝은달. 2017. 5. 27. 0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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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런 스틸이미지 한장을 가지고





이런식으로 3D 오브젝트에 이미지를 투영시켜 이미지의 입체감을 살리는 작업을했다.


사실오늘 내주신 과제인데 복습할겸 해볼까?

 해서 만지다보니 생각보다 너무 빨리해버려서 이렇게 여유롭게 글을 쓴다.








이작업물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화면에 표현될 오브젝트들을

 간단하게 마야로 먼저 모델링을 해야한다.








뒤에 이미지는 이미지 플랜을 이용해 까는데 꼭 이미지플랜을 깔아준후, 

모델링을 하기전에,  해당 

카메라 세이프 필름백 - camera Aperture (inch) 부분의 가장첫번째 숫자를 복사한후,

이미지 플랜 셰입 탭 -  사이즈 의 가장첫번째 부분에 붙여넣기 앤터를 해야 화면사이즈가 맞추어진다.



그리고 카메라를 맞춘후에 더이상 해당카메라를 움직이지않기를 원하면

 수치값있는데에가서 드래그 다 선택한다음에 오른쪽클릭해서 락을 걸어주면된다.

단, 이렇게 락을 걸어준 경우, 나중에 카메라를 누크로 가져오기위해 FBX로 내보낼경우, 

미리 걸어두었던 락을 풀어주어야 한다.



그리고 그다음은 마야에서 오브젝트와 카메라를 FBX파일로 내보내기하는데,

내보내기 전에

1.히스토리 지워주기

2. 프리즈 시켜주기

3.FBX 2009이하버전으로 내보내기


과정을 꼭거쳐주어야 하는데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에서 보는게 좋을것같다



 

[maya to nuke]

http://bright1moon.tistory.com/32












그다음은 누크로 해당오브젝트들과 카메라를 불러와서 합성을 진행해 주면된다.









노드는 사진에서 보는거와 같이 아주 간단하다. 



1.원이미지 쏘스. 상자를 투영시키는데 사용할것이다

2. 로토페인트. 상자부분만 이미지를 가져오기 위해 사용했다. 

아래다가 프리멀티노드를 붙여도 되지만 로토페인트 자체의 프리멀트 기능을 이용했다.

(아래 이미지 참고)



3.프로젝트 노드 : 이미지를 3D 오브젝트에 투영시켜주는 노드이다. 

 위에는 투영할 이미지룰, 아래에는 오브젝트를 연결한다.

4. 투영시키는 카메라 위치 정보를 프로젝트 노드에 인식시켜주기위해

 프로젝트 노드에 카메라 노드를 붙여주었다.  

5.마야에서 만든 박스FBX파일을 불러온 리드 지오노드



6. 상자위 뒷부분이 지워진소스. 이소스는 카메라가 약간 뒤쪽으로 돌아가면서 노출될

사진에서는 안나오는 상자뒷부분의 택스쳐를 입혀주기위해 포토샵으로 임의로 제작된것이다.

이것은 상자 오브젝트가아니라 뒷부분. 즉 벽쪽의 오브젝트에 투영될것이다.

8.마야에서 만든 박스 뒷편의 배경 FBX파일을 불러온 리드 지오노드

9. 씬 노드 : 합성할 오브젝트가 두개 이상 있으면 우선 꼭 이 노드로 합쳐주어야 한다


10. 스캔라인 랜더 노드 : 3D만들어진 다양한 소스들을 마지막에 2D로 핸더링 하기 위한 노드.

이노드에도 카메라를 붙이는데 이 카메라는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으며,

 이카메라가 비추는대로 최종적으로 2D뷰로 랜더링 되게된다.

그리고 이카메라를 내 임의 대로 움직이는 법은 아래와 같다






가장먼저 read frome file의 체크를 해제시켜 락을 풀어준후,

중간쯤에 선모양 저걸 세개다 클릭해준다.(key frame) 반드시 첫번째 프레임에서 눌러주어야 한다.




그다음은 3D뷰로 가서 1번에서 내가 움직이고 싶은카메라(스캔나인에 연결된 카메라)를 선택한후,

2번을 칸트롤 클릭하여 초록색으로 바꿔주고 원하는 프레임가서 카메라 움직여주면 끝.









그리고 한가지 카메라 움직일떄 중요한것은 

택스쳐가 미처 덜입혀진 쪽으로 화면을 회전하게 되면 이런식으로 

이미지가 이상하게 될수 있으니 너무 과하게 카메라가 돌아가게 하지는 않는것이 좋다






문이 두개가 되어부렀네 ♪







아래는 수업 시간 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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