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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ke] 누크를 이용한 리라이팅

밝은달. 2018. 6. 17.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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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해본 작업은 누크에서의 리(re)라이팅 작업이다.

일반적으로 합성에 있어서의 라이팅은 전반적으로 마야나 여타 3D툴에서 작업해서

렌더한 2D 소스를 누크로 보정하거나 추가적으로 조정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에 해본 작업은 신기하게도 3D 툴에서 따로 렌더 할 필요없이,(rgb마스크 제외) 누크에서 바로 작업이 가능했다.






before



after









오늘 사용한 대략적인노드.

초록색 노드들은 매트 페인팅한 소스들을 프로젝션,

 보정한 노드들이라 자세히 볼 필요는 없다.






그래도 혹시 필요한 분들이 있을까 싶어 확대샷을 남겨 본다.











누크에서 바로 n/p 패스를 렌더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있다.

마야에서 렌더레이어 떄문에 끙끙 거릴필요가 없게끔 만들어주는 방법이다.



1.누크에서 3D트래킹 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리 라이팅한 오브젝트들을 모델링한 abc 캐시 파일.


2. 마찬가지로, 느크에서 트래킹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한 카메라.


3. n/p 패스를 렌더한 렌더 노드.


각각 서페이스 포인트와, 서페이스 노말레이어를 생성해준 후, 렌더를 걸어준다.

방법은 위 사진을 참고.



그리고 반드시 라이트 노드의 채널설정을 all 으로 해주자 

저번시간에 올린 기즈모를 누크에 설치했다면,art + q로

간단하게 뷰어를 왔다 갔다 할 수 있으니 참고.




그리고 나머지는 리라이팅을 진행한 노드.


1. 리라이팅을 진행한 포이트 라이트 . 

한꺼번에 밝기를 조정하느라 빛 하나와 밝기값을 연동 시켜주었다.

2. 트래킹한 데이터 가반의 카메라.

3 exr 파일으로 렌더된 리라이트를 위한 노말패스와, 포지션 패스

4 리라이팅을 위한 재질노드.

5 리라이트 노드. 반드시 리라이트 노드는 p/n 패스를 지정해 주어야 하며, 

재질, 빛, 컬러(원소스),카메라를 입력해주어야 정상 작동한다.

6. 포인트로 리라이팅된 화면을 볼 수 있게 해주는 노드. 마찬가지로 exr 파일을 연결해주고,

 p/n 패스를 노드 내부에서 지정 해 주어야 정상작동.

7. 원본 과, 살짝 컬러 콜렉션 해준 노드.

8. 리라이트로 나타난 오브젝트의 밝기값을 우선 소프트 라이트로, 원본과 합쳐준후,

9. 다시 스크린으로 원본과 합쳐주면 성공적으로 리라이팅이 들어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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