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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V tool 노드를 이용한 마스크. 본문

- Movie/[nuke]

HSV tool 노드를 이용한 마스크.

밝은달. 2017. 4. 8. 1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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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HSV노드를 이용해서 로토페인트를 사용 하지 않고, 

색상의 컨트라스트, 밝기, 휴의 차이로 마스크를 만들어 보정하는 방법과

 glow 노드를 이용하지않고 영상에 뽀샤시(?) 효과를 주는 법을 배웠다.








before





after









작업하는데 사용한노드.

타블렛이 고장나서 마우스로 썼는데 못해먹겠다..






[빨강]

1.  뒤의 공터를 메울 이미지 소스. 영상이 아니다.

2. 5번의 공터부분을 플래너 트래킹하여,  렐러티브로 값을 뽑은후, 

소스가 원본영상에 맞추어 움직일 수 있도록1번의 아래에 붙여 주었다.

3. 소스이미지가 원본 동영상보다 크기가 작은데, 이를 조정해 주기 위해 붙인 트랜스펌 노드.

4. 빨강 과  파랑(마스크)을 합성해주기 위한 머지 노드

5. 합성이 이루어질 원본 동영상


 [파랑]

6. 공터부분을 마스크로 추출하기 위해 5번을 ctrl + C, ctrl + V한것.

7. 공터부분을 백으로, 나머지 부분을 흑으로해서 마스크를 추출하기 위해 억지로 그레이드 노드로 색을 보정했다.

8. 그레이드 노드로 미처다 추출하지못한 부분을 검은색으로 때웠다.

프레임을 확인하면서 약깐의 에니메이션을 주었다.

9.셔플노드. 지금까지 보정해서 얻어낸 흑과 백부분을 알파로 추출하였다.

10. erode 블러 노드 ★★★ 알파값을 추출한부분의 끝자락을 깎아주는 노드. 

마스크를 자연스럽게 연출하기위해 이용했다.

11. 블러노드. 마스크의 끝부분이 아무래도 너무 정확하게 떨어져서

그로인해 어색한부분을 블러로 자연스럽게 처리했다.


[초록]

12. HSV노드를 붙이기위해 붙여준 그레이드 노드.

13. HSV노드 : 밝기, 컨트라스트, 휴(색상)의 차이로 자동으로 알파값을 추출해주는 노드.

쉬프트 + 컨트롤 + 드래그 로 알파값이 될 부분의 평균값을 지정할 수 있다.

14. HSV노드로 추출한 알파가 생각보다 불분명해서 

한번더 grade노드로 분명하게 처리해주었다.

16.(15번 어디갔지???) 17까지 뽑아낸 마스크를 원본으로 가져와 보정한 grade노드.

18. 마찬가지로 17까지 뽑아낸 마스크를 똑같이 가져와서 추가적으로 색보정을한 grade노드.


[보라]

19. 꺾이는 부분을위해 만든노드.

20. 뽀샤시 효과를 주기위해 만든 그레이드 노드 . 밝은부분은 더 밝게, 어두운부분은 더어둡게 .

21.자연스럽게 뽀샤시 효과를 주기위해 타이핑으로 블러를 200정도 주었다.

22.원본에 뽀샤시 효과를 추가히가위해 스크린 모드로 합성했다. 

23. 햇빛이 오는방양세어 뽀샤시 효과가 더 강하게 들어가도록, 램프로 마스크를 만들었다.

24. 마지막으로 전체적인 이미지에 약깐의 컨트라스트로 힘을 실어주기위해(뽀샤시 효과가 지나치게 들어갔다)

gamma의 값을 살짝 낮추어주었다. 









아래는 수업중 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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