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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필드 생성, 랜덤하게 나무, 풀 오브제 심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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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필드 생성, 랜덤하게 나무, 풀 오브제 심기

밝은달. 2018. 11. 11. 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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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언리얼엔진으로 해본것은, 넓은 맵과 지형을 생성하고,

지형에 풀과 나무들을 랜덤하게 심는 작업이었다.





1. 우선 좌측 상단의 산모양 아이콘을눌러 필드를 만들어줄 기본설정을 하자.

2. 맵의 사이즈를 결정하는데,

나는 31X31로 설정했다.

3. 그러고 생성버튼을 누르면 지형이 생성되게 된다.




그러면 이렇게 바닥이 생성되면서,

조각모드로 마음대로 지형을 만들 수 있게된다.

그냥 클릭드래그 하면, 언덕이 생성되고, 

쉬프트를 누른상태로 클릭드래그를 하면 움푹 들어가게된다.


그리고 조각툴 이이콘우측의 세모 아이콘을 누르면 다양한 브러쉬들을 확인할수 있다.

 스무다나 평탄화가 자주 사용된다.





마찬가지로 브러쉬의 형태(알파 브러쉬), 그리고 브러쉬의 경계선 처리등을 임의로 조정할 수 있다




그리고 아웃라이너에서 랜드 스케이프를 선택하면,

랜드 스케이프 머터리얼에 머터리얼을 적용 할 수 있다




말나온김에 여러가지 이미지를 블랜딩 할 수 있는 맵을 만들어보자




랜드 스케이프 레이어 블렌드 노드를 검색해서 찾아준다




그후, 해당 노드를 클릭하고,

 좌측에나오는 레이어옵션에있는 더하기 버튼을 눌러 레이어를 원하는 만큼 생성해준다.

나는 가진 텍스쳐가 5개라 5개 생성했다





5개 생성된 모습이다.








1. 그리고 각레이어레있는 드롭다운메뉴를 클릭해면 레이어의 자세한 설명을 볼수 있다.

2. 우선 모든레이어의 설정은(여기선 귀찮아서 한번만 설명하지만 

일일이 하나씩 다 변경해주어야함.) 블렌드 타입을 LB hight Blend로 변경해 준다

3. 그후, 프리뷰 웨이트설정을 만져주는데. 대충 레이어스텍이 가장아래에 깔렸으면 

하는 레이어는 1, 가장위로 올라왔으면 하는 레이어는 0 으로 설정해주면된다. 

나같은 경우에는 레이어가 5개이므로, 그중간값들로(0/0.2/0.4/0.6...../1.0) 설정해 주었다




그리고 네이밍도 변경해주자.

네이밍이 변경되면 자동으로 노드에 있는 네이밍도 변화한다.




모든레이어의 설정을 마친 노드의 모습이다.




그후 준비한 텍스쳐(노말맵/디퓨즈 맵)를 위의 형태대로 연결해준다.

1. 앞서서 만들었던 블렌더 노드에 디퓨즈 텍스쳐들을 연결했다.

2. 앞서 만든 블렌더 노드를 하나더 복사 해서 노말 텍스쳐에 연결했다.

3. 그리고 텍스쳐들의 타일링을 설정하기위해,

텍스쳐 코디네이트 노드를 모든 텍스쳐에 연결해 주었는데, 

이 텍스쳐 코디네이트 노드는 일반적인 텍스쳐 코디네이트 노드가아니라,

렌더 스케이프 텍스쳐 코디네이트 노드로(렌더 스케이프 전용), 다른 노드이므로 검색해서 노드를 불러올떄 주의하자


그리고 노멀텍스쳐를 블랜드 한 노드는, 당연하게도 머터리얼의 노멀 부분에,

디ㅂ퓨즈 텍스쳐를 블랜드 한 노드는, 디퓨즈 컬러 탭에 연결해주자. 


머터리얼이 완성되었다면 상단의 저장 버튼 꼭 눌러주자. 



그리고, 아웃라이너에서 랜드 스케이프를 선택하고

렌드 스케이프 머터리얼 옵션에 방금만든 머터리얼을 드래그 앤드롭으로 넣어주자.




그러고 한참기다리면 이렇게 시꺼멓게 보인다 (와우)

침착하게, 페인트 옵션 안에 보이는 머터리얼좌측에 쪼꼬많게 있는 플러스 버튼을 클릭해서

첫메뉴(이름은 모르겠다)를 클릭해주자.

 


그러면 이런창이뜨는데 자신이 머터리얼을 분류해둔 창에 넣으면 된다






그리고 한참기다리면 이렇게 맵에 다양한제질을 붓질로 그려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맵이 너무 커서 화면을 움직이는것이 불편할떄는 우측상단의 카메라 속도를 올린뒤,

마우스 클릭 - wasd 버튼으로 카메라 무빙을 해주면 한결 더 쉬워진다






그리고 붓질을 할떄는 좌측의 머터리얼 (페인트 툴 내부에 있는)을 선택하고 칠해주어야

해당 머터리얼이 칠해지며, 나타나는데 베이킹하는 시간때문에 꽤오래걸린다 (맵사이즈를 2K로 했더니 더오래걸렸던듯,,)




그리고 이번에는 나무를 심어볼건데, 끊어진 머터리얼을 연결할때,

어떤머터리얼이 어디에 연결되있는지 확인하고 싶을때는 

하이라이트 메뉴를 이용해주면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그리고 끊어진 텍스쳐들을 연결해줄때는, 택스쳐를 하단 메뉴에서 선택하고,

끊어진 텍스쳐 노드 선택 - 화살표 버튼을 클릭해주면 빠르게 텍스펴를 교체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번에는 맵에 랜덥ㅁ하게 풀이나 나무를 심어볼 차래이다.

이번에는 산모양(랜드스케이츠) 아이콘이아닌 그 옆의 풀아이콘을 클릭해주자.

그리고 머터리얼이 모두 연결된 메쉬들(심어질메시들)을 드래그앤드롭으로 추가해주자.






1.브러쉬툴. 추가한 메쉬들을 뿌리듯이 맵에 추가할수 있는 옵션이다.

2. 가끔 풀을 심다보면 하나의 풀이나 나무를 선택하여 삭제하고 싶을때가 있는데, 

그럴때는 이옵션을 클릭해서 삭제하고 싶은 오브제를 선택해서 들리트 해 줄 수 있다.

3. 풀이 심기는 농도. 처음에는 100으로 되어있는데 

이러면 클릭 한번에 100개의 풀이 심겨버리니, 그때그때 상황에 맞추어 조절 해 주자.

4.심기는 풀(또는나무)이 랜덤한 크기로 심기게하는범위.

해당범위안에서 랜덤하게 나무나 풀이 심기게 된다.





짜잔 이렇게 심어 줄 수 있다.







그리고 그외에도 아래로 살짝내리면,

얼라인투 노말이라는 옵션이있는데 이옵션이켜져있으면 오브제가 면을 따라서 휘어져서 심기고, 

끄면 무조건 월드축을 기준으로 수직으로 심기게 된다.

나무는 이옵션을 끄고 십어야하고, 풀은 켜서 심어야 한다.











오늘 내용은 여기서 끝..!!



 과제가산더미다 흑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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