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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ke] 누크로 오브젝트 / 노달 팬 / 줌 랜즈 트래킹하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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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ke] 누크로 오브젝트 / 노달 팬 / 줌 랜즈 트래킹하기

밝은달. 2018. 4. 15. 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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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수업에서는 다양한 랜즈 상태나, 

기법으로 촬영한 영상을 트래킹하는 법을 배웠다.

생각보다 간단한 방법도 있었고 그렇지않은 부분도 있었다.






1.노달팬으로 촬영한 영상 트래킹하기





노달팬으로 촬영한 영상은 한쪽 방향으로만 화면이 움직이게 되어있기떄문에,

촬영시 발생하는 카메라의 흔들림이 없어,

 카메라의 위치나 거리감을 추적하기가 힘들다.

이럴때는 평소와는 다른 방법으로 트래킹을 진행해주어야 한다.


우선 평소와같이 S 키를 눌러 해당 클립의 화면의

 크기와 프레임과 맞게 설정을 해준후,

위의 화면처럼 카메라 트래커 노드를 붙여주자.





그리고카메라 트래커 노드를 더블클릭하여, 오른쪽에 나오는 옵션중,

카메라 모션부분을 로테이션 온리로 지정해준다.

원래 이옵션은 프리무브로 지정되어있는데,

노달팬으로 촬영한 영상의 경우, 화면이 한쪽의 방향으로만 움직이기 때문에

, 프리무브로는 정상적인 트래킹이 불가능하므로,

이 옵션을 반드시 로테이션 온리로 적용해 준후, 트래킹을 적용해 주어야 한다.




위의 옵션을 만져주었다면,

평소와갔이 카메라 트래커 탭으로

 넘어와서 트래킹을 진행해주자.



그리고 바로 아래의 솔브 버튼을 눌러,

2d 상으로 추적된데이터를 3d 공간상의 데이터로 풀어주자.




다음은 제대로 솔브 되지않거나,

나쁜데이터를 삭제하기 위해 오토 트랙 탭안의

들리트 언솔브, 들리트 리젝티드 버튼을 눌러 실행 시켜주자.





 점이 삭제된 데이터를 적용하기 위해 

다시 카메라 트래커 노드로 넘어가서 

업데이트 솔브 버튼을 눌러주자.



그다음은 신을 정렬해주기 위해, 화면에서 중심점을 설정주어야 하는데,

이는 중심으로 설정하고 싶은 점을 화면상에서 선택하고, 

오른쪽 클릭 - 셋 오리진 버튼을 실행해 주면 된다.




중심점을 설정했다면,

카메라 트래커 노드안의 이스포트 메뉴를 신으로 설정해주고, 

크레이트 버튼을 눌러 신을 생성해주자.




그리고 화면처럼 노드를 연결해주자!


1. 스캔라인 렌더 노드 : 3d 상에서 존재하는 데이터들을 2d상에서 볼수 있도록 랜더해주는 노드. 

반드시 카메라 노드와, 신노드와 연결 해주어야 한다. 

5. 카드 노드 : 신을 정렬해주기위해 화면의 공간을 추적하기 용이하기위해 생성하는 오브젝트. 

반드시 ZX 방향으로 생성해주어야, 바닥쪽에 깔리는 형태로 생성 된다.

6.카드노드에 맵핑해주기위해 불러온 체커 보드 노드. 누크자체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노드.

7. 2d 뷰상에서 카드 노드의 투명도를 낮추기위해 일부러 본영상과 스캔라인노드를 합쳐준노드.




카드노드의 방향은 화면과 같이 zx 방향으로 해서

 바닥에 깔리도록 설정해주자.




그리고 뒤배경과 카드노드의 배치 상태를 동시에 확인하기 위해

머지노드의 믹스 값을 낮추어 카드노드를 반투명 하게 만들어주자.



다음 카드노드를 화면에 나타난 환경에 맞게 정렬해주자.

반드시 카드노드 자체에서 화면을 맞추지 말고, 

카메라 트래커노드를 더블클릭하면 안에있는 신탭에서 

신 전체를 움직 여서 화면을 정렬해 주자.





그리고 화면 정렬이 끝났다면 3D 상에서도 모습을 확인해주자.





그후 신의 유니폼 스케일을 100으로 설정해주고,


라이트 지오노드를 신노드에 연결하여,

fbx 파일로 익스큐트 해주자



그리고 익스큐트 한 파일을 마야에서 불러오면 위와같은 모습이다.

가끔 마야가 fbx 파일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경우는 플러그인이 설치 되지않은 것이므로,

상단의 윈도우 메뉴 - 세팅/프레퍼 런스 - 플러그인 메니저

메뉴를 실행하여 fbx 를 검색하고 검색되는 옵션들을 모두 체크해준후,

파일을 불러 오면 된다.




파일을 불러와주었다면 위의 사진처럼.

 아웃라이너와 레이어를 보기 좋게 정리 해 주도록 하자.




그후에는 이미지 플랜을 설치 하여,

트래킹을  진행했던 시퀀스 파일을 불러 오도록 하자

당연히  오브젝트가 이미지 플랜에 가리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댑스는 300으로 설정해주자.




화면이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유즈 이미지 시퀀스 메뉴도 체크하여 주자.



그리고 화면을 매칭해주기 위해, 플랜을 하나 생성해주자.




생성 방향은 z 방향으로 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창문근처에 있는 점에 스냅을 걸어 벽과 매칭이되도록 간단하게 모델링해주자. 

(이때 점은 절때로 건드리지 말고, 오직 크기와 로테이션만으로 매칭해 주어야 한다.)



매칭이 끝났다면, 다른 부분을 모델링할때 좀더 수월하게 하기위해,

신전체를 정렬해주어야 한다.

아까 정렬해준 플랜을 트래킹 그룹안으로 넣고,





플랜과 , 그룹의 피벗이 같도록 위치시켜 준 뒤,



플랜 을 선택하면 나오는 로테이션 값을 그대로 복사해서 (트랜스펌 하고 스케일은 제외)

그대로 그룹에 반대로 넣어준다 (+는 -로, -는 +로.)




그리고 화면을 확인하면 형행하게 화면이 이쁘게 정렬 된것을 확인 수 있다




정렬이 끝났다면 해당오브젝트를 밖으로 꺼내 준뒤, 

모디파이 - 프리즈 트렘스폼

를 해서 수치값을 깔끔하게

 0으로 모두 만들어 준다.




그후 나머지부분을 모델링 하여주면 된다.





























2.줌랜즈로 촬영한 영상 트래킹하기





평소처럼 트래킹하고 싶은 프레임수 만큼 세팅을 해주고,

마찬가지로s키를 눌러 화면에 관한기본적인 세팅도 맞추어 주자.



그리고 시퀀스 아래에 카메라 트레커 노드를 붙이고,

세팅 탭안의 점개수 메뉴를 300으로 설정해주자.





그후 카메라 트레커 탭안에 있는 렌즈 디스토션 메뉴를 언노큰 렌즈로 설정해주고,

 평소처럼 트래킹 버튼을눌러 트래킹 해주자.





마찬가지로 트래킹이 끝났다면 설브 버튼을 눌러주자.



그다음 오토 트랙 탭으로 넘어가서,

들리트 언솔브드, 들리트 리젝티드 버튼을 실행해 주자.





나쁜데이터를 앞의 과정으로 모두 삭제 했다면,

다시 카메라 트래커 탭으로 넘어가서,

업데이트 설브를 해주자.



설브가 끝났다면, 

아래의 익스포트 메뉴를 신으로 설정하고

크레이트를 눌러 신을 생성해주자.





그후, 바닥으로 설정할 점들을 다중 선택한뒤,

오른쪽 클릭 - 그라운드 플랜 - 셋투 셀렉티드

메뉴를 실행시켜 바닥을 설정하여 주자.





스리디뷰상에서 바닥이 이쁘게 설정 된것이 확인 되면,




앞의 노달팬에서 했던 방법과 같이,

위의 형태대로 노드를 연결 하여 주자.





그리고 마찬가지로 카드의 방향은 zx로 하여 바닥쪽에 깔리게 하여주자.





머지의 믹스값을 낮추어 

카드와 배경이 모두 보이게 해주는것도 잊지 말자.




그리고 신을 정렬해주는데,

이때 반드시 회전은 트래커 노드안의 신메뉴 안에서 실행해주고,

카드의 크기나 위치 조정은 카드노드에서 해주도록 하자.





정렬이 끝났다면 반드시

 화면을 플레이해서 정리된 화면을 확인해보는것도 잊지말자.





















3.누크를 이용하여 오브젝트 트래킹하기



이번 수업에서 중심적으로 한것은

바로 누크로 진행하는 오브젝트 트래킹이었다.


PF트랙으로 진행하는 오브젝트 트래킹은 ,

움직이는 카메라 안에서 또 움직이는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추려내는 것 이었다면,

누크의 오브젝트 트래킹은 오브젝트는 그대로 있고,

카메라만 움직이는 방식으로 트래킹을 하게된다.






우선 트래킹할 시퀀스를 불러오자.

항상 시퀀스를 불러오면 세팅을 미리 해주는것을 잊지말자.

트래커 노드는 상당히 예민해서,

포멧이 조금 안맞기만해도 

트래킹을 하지않거나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그후 시퀀스 아래에 2D 트래커 노드를 붙여서 여자가 들고 가고 있는 오브젝트에 있는 원들을 트래킹하자.

이번에 우리가 할것은 메뉴얼 트래킹을 한 데이터를 토대로, 3D 트래킹을 진행하는것으로,

여자가 들고 있는 저 물건을 좀더 바주 카포 처럼 만들것이다.




우리가 하는것은 가이드 트래킹으로,

대충 한 10프레임마다 중간중간 원의 위치에 트래커를 맞추어 주고

마지막에 사진에 동그라미 해둔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누크가 내가 지정한 원들의 패턴을 분석해서 트래킹을 해준다.



그런식으로 대략 7개 정도의 점들을 트래킹해주자.






그리고 카메라 트래커가 트래킹을 진행할 구간을 한정시켜주기 위해,

트래킹할 오브젝트를 러프하게 로토 스코핑 해주자.





로토 스코핑이 끝났다면,

투디 트래커 노드는 따로 떼어두고,

카메라 트래커 노드를 

로토 스코핑한 로토페인트 노드 바로 아래에 붙여주자,

그다음 카메라 트래커 노드안의 마스크 메뉴를

 소스 인벌트 알파로 지정해주어,

앞서 우리가 로토스코핑한부분만 트래킹이 진행되게 해주자 



그다음 카메라 트래커 노드의 유저 트랙 탭으로 넘어가서,

가장하단부근에 있는 임포트 트래커 버튼을 눌러주자.


그후, 위의 화면과 같은 작은 창이 나타나면 아까 우리가 메뉴얼 트래킹한 트래커를 선택하고,

오케이 버튼을 눌러주자.




그러면 이렇게 아까 우리가 

메뉴얼 트래킹한 점들이 화면에 나타 나게 될것이다.






위의 점들이 정상적으로 사진과 같이 나타났다면 

평소에 트래킹해주는 것과 같이 

트랙버튼을 눌러서 화면처럼 트래킹을 진행해주자






그리고 트래킹이 완료되면, 우리가 트래킹을 원하지않는 배경에 

묻은 점들을 일일히 선택해서 하나씩 지워주자.




점 제거 작업이 끝났더면, 설브 버튼을 눌러주자.




그리고 다시한번 들리트 리젝티드, 들리트 언솔브드 

버튼을 눌러 안좋은데이터를 지워주고,



다시 업데이트 설브 버튼을 통해 데이터를 업데이트 해주자.



전과 마찬가지로,

신을 크레이트 버튼을 통해 생성 하고,




유저 트랙 탭으로 넘어가 메뉴얼 트래킹한 점하나를 선택하여

오른쪽 클릭 - 셋오리진

을 실행시켜 중심점을 잡아주자.









그리고 전과 같이 이런식으로 노드를 똑같이 연결해 주는데,

하나다른점은 이번에는 카드 노드가 아니라 큐브노드를

 사용하여 신을 정렬 할 것이라는 것이다.





큐브노드를 처음 부럴오면 화면처럼 

터무니없이 화면을 많이 가리고 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큐브 노드를 더블클릭하면 오른쪽에 

나오는 메뉴중 유니폼 스케일을 낮추어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이다.




마찬가지로 머지노드의 믹스값을 낮추어 

배경과 오브젝트를 동시에 볼 수 잇도록 하자




그후, 앞서 신을 오리엔테이션 하는것과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화면 회전은 트래커 노드의 신택에서,

오브젝트의 크기나 모양 변경은 큐브 노드에서 진행해주어,

화면을 정렬해 주자.






그후, 신노드에 리드 지오를 붙여 FBX로 출력하기 전에,

유니폼스케일을 100으로 하고 출력하여 주자.





그리고 다시 마야에서 그파일을 불러들어와서, 아

웃라이너와 레이어를 정리하고,





이런식으로 간단하게 모델링을 해주면 끝!




















이번에 윈도우 10에 화면동영상 캡쳐하는

 디폴트 기능이 나와서 한번 트래킹된화면을 촬영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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