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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a] 에어리어 라이트의 응용, 라이트 블로커, 고보 라이트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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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a] 에어리어 라이트의 응용, 라이트 블로커, 고보 라이트

밝은달. 2019. 9. 18.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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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슬또다시 학기가 시작되었다.

이번학기는 취직을 위해 포폴을만들어야되서 이래저래 고민이 많다.

 

이번 수업에 한것은기본적인 라이팅셋업에 관한것으로,

주로 내가 블로그에 쓰지않았거나 몰랐던것을 위주로 글을 쓸예정이다.

그래서 아마  기본적인 조작법을 모른다면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

이는 과거에 정리하였던 글들을 참고하면 어렵지않게 알 수 있을 것 이다.

그외에 질문은 저에게도 공부가 되니 질문은 언제나 환영이다.

 

그리고 본 이약를 들어가기전에 간단하게 스튜디오 라이팅에 관한

용어를 아래에 정리하여 본다.

 

실제 스튜디오 라이트 3d상에서 대체 가능한 라이트
소프트 라이트

area Light

(수치가 같은채로 크기를 키우면 부드럽게 분산됨 )

LED Panel 부드러운 처리를 위해사용 (area Light )
Umbrellas light 엘이디 패널보다 부드러움.(area Light ) 

우산에 tordf 넣어 반사색을 부드럽게 조정 할 수 있음

HMI spot light
reflecror 반사판 (3d에서 오브젝트를 리플렉터로 이용하면 노이즈가 많아져서 비추천)
flag  (메쉬, 라이트 필터,고보)한쪽은 블랙으로 나오고 강한 느낌을 있음

 

1. 우선 라이트 생성을위해 상단의 아놀드 탭을 눌러서,

2,3 에어리어 라이트를 하나 생성해주자.

우리는 이라이트로

이번에 에어리어 라이트의 기본적인 속성및, 기능들을 알아 볼것이다.

4.그리고 에어리어 라이트를 위의 위치에 가져다 두고,

5.스프레드 값을 0으로 조정해 보자(디폴트 값은 1)

 

그러면 이렇게 바닥에 하드하게 그림자가 맺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스프레드 값이란, 빛의 그림자가 얼마나 소트프하게(퍼져서 ) 보이게 하는지에 대한 값으로

숫자가 적어질수록 그림자가 더욱 소프트 하게 보이게된다.

최대값은1으로, 만약 최대값보다 그림자가 더 소프트 하게 표현하려면,

라이트의 크기를 키워주면 된다.

 

그리고 다시 스프레드 값을 1로 설정하면 그림자가 전에 비해서 굉장히 소프트 하게 나온다.

앞서 말했듯 스프레드 값은 빛이 얼마나 소프트하게 나오는지에대한 값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스프레드 값은 ai에어리어 라이트에만 존재하는 값으로,

일반 에어리어 라이트를 생성하면 아마 없을것이다.

반드시 ai에어리어 라이트를 생성하여 확인해주자.

 

 

그리고 이 스프레드 값이 굉장히 재밌는것이,

이 스프레드 값을 0으로 설정하고

이런식으로 텍스쳐를 아무거나 연결하게 되면,

 

이런식으로 고보라이트 처럼 빛이 나타나게 된다.

단,이렇게 고보라이트를 만들경우에는

빛의 영향권이 하드하게 나타나는데

이를 줄이기위해서는 라이트의 크기를 키우거나 스프레드 값을 높여야 하므로, 

그냥 이런식으로도 고보라이트를 표현할수 있구나~ 정도만 참고하고,

진짜 고보라이트를 이용할 일이 발생할경우에는

스포트 라이트를 사용하는것이 좋을 듯 하다.

 

그리고 앞서서도 한번이야기했지만,

에어리어 라이트의 경우에는 이런식으로 크기를 줄이면,

그림자가 좀더 하드하게 나타나고,

 

크기를 키우면, 위사진처럼 그림자가 소프트 하게 나타난다.

그림자를 소프하게 해주는것은 좋으나,

가끔 그림자가 너무 소프트하면

이미지가 입체감이 떨어 질 수 있으므로,

이점은 유의하면서 라이팅을 진행하는 것이좋다.

 

 

그리고 그다음으로 해볼 것은 라이트 블록커로,

원하는 부분에 라이트를 차단하는 범위를 만들어서

라이트가 들어오지않게 만드는 기능이다.

방법은 우선 라이트를 선택해준후,

2. 라이트 필터 탭안의 에드 버튼을 클릭,

그루 라이트 블로커라는 옵션이 위처럼 파란색으로 활성화될 수있도록 한번 클릭해준 후에,

다시 그바로 아래의 에드 버튼을 클릭하면된다.

 

 

 

그러면 아웃라이너에 트랜스폼이라는

새로운 오브젝트가 생긴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라이트 블로커로, 가장초기의 형태는 정육면체 형태로

일반 오브젝트를 변경하듯이 원하는 대로 크기나 비율을 조정 할 수 있다

1. 아웃라이너의 트랜스폼(블로커)를 선택하고,

2. 위모숩과 같이 빛이 안들어왔으면 하는 구역을 지정하면,

렌더 화면처럼 정말 블록커가 위치한 부분만 빛의 영향을 받지않게 된다.

3. 타입옵션으로 블로커의 형태를 사각형 뿐만아니라

플랜, 원기둥, 구등 다양한 형태로 수정할 수 있으며,

4. 기본적으로 덴서티는 0으로 설정되어있으므로,

덴서티를 1로 설정해 주어야 블로커가 화면에서 기능을 하게 된다.

5. 또한  램프기능을 화용하여 xyz방향을 설정하고,

6. 일정한부분만 부드럽게 만들어 줄 수도 있다.

7.그외에 아래옵션으로 전체적으로 블로커의 경계선을 부드럽게 풀어줄 수도 있다!

 

 

그리고 이번에 해볼것은 스포트라이트에 고보라이트를 설정하는것인데,

이는 앞서서 라이트 블로커를 설정하던 방법과 유사하게 진행된다.1. 

방법은 우선 스포트 라이트를 생성하고(고보옵션이 스포트라이트에만 존재한다.)

2. 아까 블로커를 만들듯이 하단의 하이트 필터 옵션에서 에드 버튼을 눌러준다

3. 그후 고보 옵션을 하이라이트가 되도록 한번클릭 한후, 그아래의 에드 버튼으로 고보 옵션을 추가해준다.

 

그러면 어트리 뷰트 에디터의 라이트 필터 옵션이 이렇게 ai고보 옵션이 나타나게된다.

이 옵션을 더블클릭해서 해당옵션의 자세한내용을 수정해야 고보라이트를 적용 할 수 있다.

 

 

해당옵션을 더블클릭하면 위와 같은 옵션이 나타나게되는데,

우리는 고보라이트에 이미지를 첨부하기위하여, 

슬라이드 맵우측의 체크박스를 클릭해준후,

임의로 체커라는 텍스쳐를 넣어보자.

 

 

그러면 이렇게 라이트를 적용한부분에

체커 모양이 나타나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아까의 ai앰비언트 라이트와 다른점은,

빛의 가장자리를 소프트 하게 할떄 굳이 라이트의 크기를 키울 필요없이

(어차피 스포트 라이트는 크기를 키워보 라이트가 크게 달라지지않는다)

베넘블라 앵글이나 도어 오프등 라이트 기본 세팅의 기능만으로

라이트 범위의 외각에 생기는 라인을 부드럽게 잡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그외에 오브젝트 쉐이프 탭으로가면 비즈빌리티탭에

많은 옵션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옵션들로 오브젝트의 리플렉션만 렌더되게 하거나,

다양한 조절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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