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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brush] 지브러쉬 기본 조작법 , 리투 폴리지, 고지(goz)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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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brush] 지브러쉬 기본 조작법 , 리투 폴리지, 고지(goz)

밝은달. 2018. 3. 24.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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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부터, 모델링 수업도 같이 듣기 시작했는데,

z-brusㅗ를 처음만져봤음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재밌었다.












1. 기본 지브러쉬 조작법 , Goz




우선 지브러쉬의 기본 사용법을 알아보자

우측에 길게 늘어져있는 메뉴들 중에 서브 툴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해당메뉴를 클릭하면,




화면과 같이 이렇게 주르륵 펼쳐진다.

이메뉴는 포토샙으로 따지면, 레이어와 같은 개념의 메뉴다.

다양한모델링들을 관리하고, 선택할 수 있다.


우측의 다른메뉴도 이런식으로 

클릭하면 주르륵 펼쳐지는

형태로 되어있다.




서브툴 바로아래의 지오메트리를 클릭해보자.

그럼 앞서서와 마찬가지로 이렇게 다른 옵션들이 주르륵 나열되는것을 볼 수 있는데,

이중 가장크게 표시되어있는 디바이드 버튼을 누르면, 폴리곤의 개수를 늘려서

모델링의 퀄리티를 높이거나 낮출수 있다.


다시 폴리곤의 개수를 낮추고 싶다면, 디바이드 버튼 상단의

 좌우로 드래그 할수 있는 바를 왼쪽으로 내려주면된다.




그외에 모델링을 위한 브러쉬는 이러한 종류가 있다.

가장자주 사용하는것은 개인적으로 

화면에 표시한 3개 정도 인것같다.


1. 윤곽을 잡거나 모양을 수정하기 좋은 브러쉬

2.형태의 비율을 잡아주거나 모델링의 형태를 수정하기 유용한 브러쉬

3. 긁는 듯한 효과를 주는 브러쉬


그외에 브러쉬질을 하다가 표면을 매끈하게 다듬고 싶다면,

 쉬프트 버튼을 누른채로 다시 브러쉬질을 하면되고,

튀어나오는 모습의 브러쉬를 반대로 움푹들에가는 형태로 브러쉬 질을 하고싶다면 

알트를 누른 상태로 브러쉬를 하면된다.



그외에 윈도의 상단을 살펴보면, 

브러쉬의 크기나, 강도등을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양쪽을 대칭으로 브러쉬 질을 하고 싶다면,

 x키를 누르고 작업을 해주면된다.

끄는 방법도 킬때와 마찬가지로 X키를 누르면된다.




모델링을 잘라내고 싶을 때는, 

컨트롤 + 쉬프트 +알트 +드래그(잘라내고 싶은 형태대로)

해주면 가능하다. 단 디폴트 설정은 네모 형태로 되어있을 텐데,

해당모양을 수정하고싶다면 컨트롤 + 쉬프트 +알트 를 누른상태로,

브러쉬 비ㅏ로 아래의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형태로 수정해주면된다.








그리고 지브러쉬에서 작업자를 편하게 만들어주는 goz 옵션!

이옵션은 지브러쉬로 작업을 하고 있는상태에서

 다양한 툴을 왔다갔다할 수 있는 옵션이다.


해당옵션을 실행하려면, 우선 서브툴에서

  다른 프로그램으로 옮기고 싶은 모델링을 클릭해주자.

그후에는 툴패널에 있는 goz 버튼을  눌러주면된다.

 (고지 버튼을 누르기전에 지브러쉬를 제외한 옮겨갈 프로그램은 끄고있는것이 좋다.,)


처음 해당메뉴를 실행하면 아마 플러그인을 설치하라는 메뉴가 나올텐데, 

자신의 컴퓨터에 있는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해주면된다.


그리고 가끔식 그렇게  고지로 다른프로그램으로 넘어갔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모델링이 보이지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에는 위 사진처럼, 

1. 내보낼 오브젝트를 서브툴에서 선택하고,

2.툴패널의 메이크 폴리 3D 메뉴를 실행해준후에

 다시 고지 버튼을 눌러서 해당 프로그램으로 넘기면 정상적으로 잘 넘어간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새로 설치하거나 삭제하게되면,

고지 바로 오른쪽의 R버튼을 눌러 현재

 어떤 플러그인이 깔려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플러그인을 새로 깔거나 수정해야할경우,

상단메뉴 프레퍼런스 - 고지

메뉴를 선책한후에, 새로 설치할 플러그인을 선택해주면된다.




그외에, 마야의 경우, 고지로 불러들여온 모델링을

 다시 지브러쉬로 보내고 싶을 경우,

고지 탭 - 고지

를 실행시켜주면, 마야에서 수정한 모습그대로

 지브러쉬로 해당 모델링이 불러와 진다.




그외에 앞에서 까먹고 설명하지를 않았는데(???)

지브러쉬에서 

화면회전은 드래그,

 홀드는 알트+드래그,

마스크는 컨트롤 + 드래그

마스크 반전은 컨트롤 + I

화면확대는 왈트 드래그 하다가 드래그는 계속하는 상태로 알트에서만 손을 떼면된다.


그외에, 오브젝트를 옮기거나 크기를 조정하고 싶을때는

 마야와 마찬가지로w,e,r 버튼으로 조정해 주면된다.












2. 리투 폴리지







모델링이 끝났다면, 해당모델링을 다른툴에서도 운용하기 위해서

 간단한 형태로 변환해야 할필요성이 있다.

이떄하는것이 바로 리투 폴리지다.


우선 리투 폴리지 할 모델링을 윗

화면에서 표시한 버튼인 임포트 버튼을 눌러서 불러와주자.




그다음 모델링의 형태와 브러쉬질한부분을 잘 확인하기 위해,

 모델링의 재질을 스킨쉐이더로 바꾸어주자.




그후, 바로 왼쪽의 컬러탭에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면

 모델링의 색상도 변화 시킬 수 있다.

약간 완전한 흰색보다는 칙칙한 색으로 바꾸어주자.



그후, 모델링의 표면에 그림을 그리기 위해,

상단메뉴에서  

1. Zadd ,Zsurb 버튼을 꺼주고,

2. Mrgb 버튼을 활성화 해주자.

3.그후, 왼쪽 아래의 색깔탭에서 원하는 색을 선택한후에 

바로 모델링의 표면에 드로잉을 해주면된다.




그후 대충 리투 폴리지를 어떤식으로 해줄지 스케치를 해주자.


이유는 잘모르겠는데, 

가끔 브러쉬질한게 이상하게 꺠져보이는데 

아무것도 없는 빈부분을 화면에서 클릭해주면

 정상적으로 브러쉬가 출력되니 참고.



그리고 대충 계획을 다세웠다면, 

1.해당모델링을 서브툴에서 선택해주고,

2.서브툴 아래의 어펜던트 버튼을 클릭,

3. z스피어를 추가해주자. 




그러면 화면의 모습처럼 왼 빨간 동그라미가 화면에 나타난것을 볼수 있는데,

wer버튼을 통해 해당모델링의 속으로 보이지않게 숨겨주자.

이렇게 공을 숨기는 이유는, 모델링의 표면에 그리드를 그릴텐데, 

저원이 튀어나와있으면 저원의 표면도 표면으로 인식해서

 그리드가 그려지기 때문에 숨겨주는것이다.




공을 숨겨주고 나면, 오른쪽메뉴중에 토폴리지 라는 메뉴를 펼쳐서

 그안쪽의  에디트 토폴리지 메뉴를 클릭해주자.




그다음상단 메뉴에서 드로우 모드를 선택해주자.

반드시 그리드를 그릴때는 드로우 모드가 선택되어있어야

 정상적으로 그리드를 물페의 표면에 그려 낼 수 있다.




그다음, 앞서 계획한대로 그리드를 그려주자.

처음그릴떄는 막클릭해도 생기지만 사각형을 만들어낸후 부터는

 선을 연결하고 싶은 점에 컨트롤+클릭 한 후에 점을 다른데 찍어주어야

 선이 연결되면서 추가적으로 그리드를 더 그 릴 수 있다.




머,, 대충이런식으로,,





그렇게 그리드를 그리다가 그리드의 점의 위치를 수정하고 싶다면, 

w 버튼을 누른후에 점을 드래그로 옮겨 주면된다.

단 이메뉴를 실행하고 나면 자동으로 드로우 모드가 꺼지게되니,

다시 점을 그리고 싶을때 드로우 모드를 켜주는것을 잊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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